ABBA.gif



1974년 4월 6일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Eurovision Song Contest)에서 ABBA라는 스웨덴의 무명그룹이 <워털루 Waterloo>라는 노래로 우승을 차지한다. 이것이 바로 훗날 전 세계적으로 3억 5천만장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의 음반을 판매하고 세계적인 그룹으로 이름을 날린 스웨덴 혼성 그룹 ABBA가 처음 탄생한 순간이다. 이 콘테스트에서 입상 후 ABBA (ABBA라는 이름은 Agnetha Faltskog, Benny Andersson, Bjorn Ulvaeus, Anni-Frid Lyngstad 등 4명 멤버의 이름 앞 이니셜을 따서 만들어졌다)의 데뷔곡인 <워털루>는 미국 빌보드 차트에 6위에 랭크되고 또한 전 세계 팝차트에 상위에 랭크되는 등 빠른 성장을 이루게 된다.


그 후 8년 동안 ABBA는 수많은 히트 앨범들을 내고, 콘서트 전회 매진, 심지어는 영화 ABBA가 만들어질 정도로 인기를 얻었으며, 또한 대서양 건너 미국에서도 <I DO, I DO, I DO....>라는 노래로 톱 20위권 안에 진입하였으며, <Take a chance on me>와 <The Winner takes it all >라는 두 노래를 동시에 톱 10위권 안에 올려놓았고, 또한 <Dancing Queen>이라는 노래로 1위를 석권하였다. 특히 <Dancing Queen>은 전 세계 12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여 명실 공히 ABBA를 세계적인 그룹으로 만드는데 크게 공헌했다. ABBA는 유럽과 북 아메리카에서 뿐만 아니라 1976년 발매된 <Money, Money, Money>라는 노래로 호주에서도 큰 인기를 얻게 된다.


또한 멕시코에서는 13곡의 톱 10 싱글 앨범을 발표하여 그 중 7곡이 1위로 랭크되기도 했으며 짐바브웨이에서도 13곡의 톱 10 싱글 앨범을 발표하여 그 중 8곡이 계속 1위로 랭크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은 아쉽게도 1982년 새 앨범 기획이 무산되고 대신 <The singles―The first ten years>라는 앨범이 대신 나오게 됨으로서 막을 내리게 된다. 그리고 그 후 발매된 싱글 앨범 <Under attack>을 마지막으로 전설적인 그룹 ABBA는 해체된다. 하지만 ABBA가 해체된 후에도 ABBA의 음악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고 있다. 이렇게 ABBA의 성공신화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으며 셀 수 없는 히트곡들은 시대를 초월해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ABBA의 앨범 <ABBA GOLD>와 <MORE ABBA GOLD> 앨범은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음반으로 남아있으며 <뮤리엘의 웨딩> <프리실라> <사막의 여왕> 같은 영화에서도 ABBA의 노래가 삽입되어 젊은 팬들을 많이 만들어냈다. 또한 뮤지컬 <맘마미아!>가 런던에서 초연됨으로서 이 공연의 성공은 ABBA의 <ABBA GOLD> 앨범을 또 다시 영국 차트에 1위로 올려놓는다.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