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필요 자재와 가격입니다


1.황토흙:   15톤덤프1대  5만원에서 보통 15만원합니다. 40평기준 10대정도면 됩니다.
2.문틀재:   미송사이당 싸면 700원 보통 900원 비싸면 1300원정도 합니다.
               뉴송 보통흙집짓으시는분들께서 많이 사용합니다 제견해로는 적합하질 않다고 봅니다.
               뉴송은 보통 800원대 합니다.찿아보면600원에서 1300원까지 하는데도 있더군요.
               이곳에선 650원정도 구입합니다.
               적송 나이테가 미송보다 조밀합니다.독일산적송..
               사이당 750원정도 합니다. 비싼곳은 몇천원 하는데도 있습니다.  40평기준 2500사이정도
3.개판:     미송 : 사이당 1500원선 합니다.
              뉴송: 사이당  1250원합니다.
              적송 : 사이당 1300원 합니다.
              발품을 파시면 더 저렴한곳도 있을것 입니다.
              두께1.5센치~ 넓이 15센치 12자  40평기준 80평사시면 됩니다.
4.벽체목:   육송.해송 적송  톤당 8만원에서 8만5천원합니다.
               40평기준20톤정도 충분합니다.
5.서까레:  12자 13.14.15.  기준   1개당 가격은 9천원에서 1만원선 합니다.
              40평기준 방이많으면 180~200개 적으면 150개정도 면 가능합니다.설계하시면 수량확인됨
6.방수씨트 : 보통25,000~27,000원선 합니다.1롤당
                 40평기준 35개정도  처마길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7. 너와...    ;  제재소에 가시면 구입할수 있습니다.
                   보통 싸다고 알고 있는데 구입하시려고 알아보시면 고가의 가격입니다.
                  12자 1장 보통1000원합니다.
                   40평기준 800장 정도합니다.
8. 고문 ...     나왕. 미송. 홍송. 기타.....
                  나왕은 10만원에서~12만원선 미송은 14만원에서20만원선 홍송은 비싸요...
                  경첩이나 문고리는 별도......



나무만으로 튼튼한 집을 짓기에는 아무래도 무리일 것이다. 그래도 다른 건축에 비해 나무의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집이라면 아마도 통나무집일 것이다.  
 
콘크리트나 시멘트 및 다른 인공화합물이 비교적 적게 든 건축형태라 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자연에서 흔히 보는 나무가 소재가 되어 나무집에 사는 느낌을 잘 전해주기 때문이다. 이후 폐자재가 되어도 다시 재활용이 가능하며, 자연속에 오랫동안 숨쉴 수 있는 건축자재이기도 하다.
 
통나무집을 지을 때 기초를 지면보다 높게 하고 지붕을 만들어주는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나무는 수백년동안 썩지 않는다. 통나무집의 수명은 5백~6백년 이상이며 우리나라 사찰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 경우 다른 건축형태에 비해 수명이 10배 이상이고 이는 건축폐기물이 다른 주택의 1/10 이하라는 얘기가 된다.
 
더구나 통나무집은 대부분이 나무로 구성되기 때문에 건축폐기물 발생이 거의 없다. 통나무집이 비록 나무를 많이 사용해 나무를 많이 잘라내야 하는 것은 어찌보면 자연훼손일 수 있지만 통나무집에 사용되는 침엽수는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재생산 가능한 자원이며 제대로 잘 지어서 오랫동안 사용한다면 다른 주택보다 오히려 나무를 덜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그 외 나무는 습도조절과 유해파차단으로 인체에 유익한 점을 비롯해서 가볍고 유연성이 뛰어난 나무의 특성으로 인해 지진에 강한 점이 건축자재로서 갖는 장점이다. 또한 화재에 있어 오히려 강하고 빠른 공기흐름 유도로 원활한 통풍, 비교적 저렴한 건축비 등이 내세울 수 있는 통나무집의 자랑거리다.

 
통나무집 짓는 과정
 
1.기초(Foundation)
현재 우리나라에서 지어지는 통나무집은 대부분 거주를 목적으로 비교적 크게(20~40평형) 지어진다. 이러한 이유로 아무래도 기초를 튼튼히 하려면 콘크리트가 용이하다. 집의 평수가 작을 경우에는 자연석을 이용한 독립기초도 가능하다. 콘크리트 기초는 바닥난방을 할 경우에 바닥까지 콘크리트로 타설하는 통기초를 주로 하고 바닥난방이 없는 경우는 건물 가장자리에 담을 쌓듯 하는 공법인 줄기초를 한다.
 
2.골조제작(Log shell)
집의 뼈대를 통나무로 제작한다. 통나무 골조는 Sill Log(실로그), Post(포스트), Bridge(브릿지), Beam(빔), 2층 Post(포스트), 도리 등으로 이루어지며 골조제작에는 고도의 정밀성과 효과적인 접합법이 요구된다. 골조제작은 작업을 위한 조건이 잘 갖춰진 장소에서 이루어져서 임시기초위에 완전히 조립을 완성한 다음 부재 하나하나에 번호를 매겨 다시 분해한다.
이를 현장으로 운반, 준비된 기초 위에 재조립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방법은 골조자체에 못을 사용하지 않고 짜맞춤으로 하기 때문에 불과 5~6시간이면 조립이 끝날 수 있다. 그러면 골조제작 기간동안 소음이나 먼지, 인부의 숙식문제 등 집주인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3.마무리 목공(Finish Carpentry)
기초 위에 조립된 골조에 각목(2"×4")과 합판 등의 목재를 사용하여 지붕과 벽을 막는다. 이때의 공정과 자재는 경량목조주택의 경우와 동일하다. 건식공법이기 때문에 기후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30평 내외의 집인 경우 5인 1개조로 15~20일이면 마무리가 가능하다. 데크 목조공사도 이때 한다.
 
4.위생설비
난방을 비롯하여 화장실, 부엌, 상하수도 등의 설비를 한다.
 
5.완공
입주하고 집떨이를 한다.

 
통나무집 공법
  
통나무집은 주요 구조체가 통나무로 형성된 집을 말한다. 여기서 통나무란 나무의 원래 모습을 최소한으로 손상한 즉 껍질만 벗긴 마무를 일컫는다. 통나무집은 나무를 횡으로 눕혀 쌓는 노치 스타일(Notch Style)과 우리 한옥처럼 기둥과 보를 이용한 포스트 엔 빔(Post en Beam)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노치 스타일(Notch Style)은 자연과의 조화가 좋고 웅장하지만 나무의 건조에 따른 기술적 조치를 완벽하게 하지 않을 경우 나무 사이의 틈새가 벌어지는 등의 하자를 초래할 수 있다.

그에 비해 포스트 엔 빔(Post en Beam)은 집의 하중을 기둥에서 받기 때문에 노치 스타일(Notch Style)과 같은 기술적 하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통나무의 사용량도 적고 무엇보다도 거주성이 뛰어난 집을 지을 수 있다. 포스트 엔 빔(Post & Beam)은 통나무집과 2″×4″ 목조주택의 장점을 두루 갖춘 우리나라 지형에 적합한 공법이다.
 

한옥과 귀틀집을 접목시킨 한귀틀집
글ㆍ우보살림집 강준모
  
나무와 흙, 돌을 잘 활용해 지은 집으로 우리 전통 살림집인 귀틀집을 들 수 있다. 귀틀집이 자연소재로 지어진 옛 전통가옥이기도 하지만 워낙 옛날 방식의 구조라 더욱 최적화 된 주거공간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일부에선 여러 가지 공법들을 접목시키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중 우보살림집은 귀틀집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한옥과 접목한 한귀틀집을 짓고 있는 중이다. 실제로 안산시 대부도에 모델하우스의 용도로 지어진 한귀틀집은 지금은 골조만 세워진 상태라 완성된 모습을 볼 수는 없으나 오히려 한귀틀집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골조시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상부구조가 참한옥 공법으로 하부구조는 살림집 형태로 지어져 색다른 건축구조를 이룬다. 우보살림집에서 짓고 있는 참한옥은 무엇이며, 귀틀집은 무엇이고, 더 나아가 한귀틀집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짚어보면 이렇다.

 
참한옥(본 모델하우스의 상부구조)
 
참한옥은 우리 조상들이 집을 지으며 늘상 꿈꾸어 왔던 검소하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되, 사치하지 않아야 한다는 보편적 사고방식을 실천하는 우리의 살림집으로서 우리의 정서와 잘 맞는 집의 형태다. 참한옥은 우리 조상들이 오랫동안 채득하였던 전통목조기술방식으로 보다 자연스러운 전통건축을 표현하면서 시간이 지나며 발생하는 기둥의 기울어짐과 단열의 문제점, 구조적 안전성을 보장한 이 시대의 한옥이다.
공주시 사곡면에 위치한 미곡사의 대웅보전 기둥, 조계사 대법당의 기둥, 휘어진 자연목을 사용한 거창 수승대 소재의 관수루 등의 구조가 그렇다. 참한옥은 기존 한옥과 달리 벽체의 두께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한귀틀집과 마찬가지로 시대에 걸맞는 전통적 이미지 창출은 물론 자연과 인간이 함께 호흡하는 생활공간이다.

 
귀틀집(본 모델하우스의 하부구조)
 
먼 옛날 깊은 산속에서 혹독한 자연환경을 이겨내며 살아 숨쉬는 집이다. 천연소재인 흙, 나무, 돌과 같은 질박한 재료로 꾸밈없이 조영된 귀틀집은 별다른 장식 없이 고즈넉하고도 건강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그동안 건축적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에 의하여 주로 지어져 왔던 귀틀집은 이제 아마추어리즘에서 벗어나 열정과 열기로 가득 찬 프로의 집으로 거듭나 살림집의 한 테마로 굳건하게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본다.
 
전통적인 통나무 주택이라 할 수 있는 귀틀집은 원목과 불연소재인 흙으로 이루어져 실험상으로는 그 어떤 주택보다도 화재에 안전하다. 또한 천연 단열 및 차음재라 할 수 있는 목재로 내ㆍ외부를 마감하여 에너지 효율과 차음은 물론 내부의 잔향까지도 조절하는 아늑한 공간을 연출한다.
 
귀틀집은 수명이 길고 구조적 성능이 뛰어나 대를 잇는 살림집으로서 손색이 없으며 꺽임을 최소화 한다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색다른 자연미와 감흥을 자아내는 훌륭한 집이 된다. 구조는 원목을 짜 올리는 방식으로 서양식 통나무주택과 달리 별도의 악품처리가 필요없다. 또한 아파트와 같은 평면 설계가 가능하다.
 
내ㆍ외부 원목의 향취와 더불어 건강한 자연미가 돋보여 별도의 인테리어가 불필요하다. 어떤 방향의 하중과 충격에도 유연한 안정성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수명은 약 170년 안팎, 목재로는 주로 육송을 비롯해서 적송, 더글라스 퍼, 미송, 캐드르, 스프르스, 소스나 등이 쓰인다.

 
한귀틀집(본 모델하우스)
 
우리 전통건축을 계승한 형태의 한귀틀집은 귀틀집과 전통한옥을 결합한 살림집으로서 장인정신이 살아 숨쉬는 내ㆍ외부 환경과 우리 전통가옥의 독특한 공간적 특성을 체험할 수 있는 한국적인 집이다.
 
기초부터 일정 높이까지는 귀틀공법으로, 그 이상부터는 전통한옥공법으로 지어지는 한귀틀집은 자연과 인간을 배려하는 우리 전통 건축의 이상적인 건축적 특징과 짜임새 있는 구조적 특성들의 발견과 접목을 통해 시대적 삶을 담아 보여준다. 한귀틀집은 집 전체의 하중이 귀틀에서 분산되어 구조적 기능성이 뛰어나며, 약 17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진다.

-.평당 건축비가 150만원 ~450만선
이 게시물을..